원인과 증상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크게 관절 자체와 주변 근육의 통증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자체의 장애
턱관절은 경첩운동과 활주 운동이 모두 가능한 유일한 관절입니다. 개구 초반에는 경첩운동이 일어나고 개구 운동이 끝나는 시점에서 관절 디스크와 함께 하악 과두의 활주 운동이 일어납니다. 이때 디스크와 과두가 조화롭게 움직이지 못하면 관절 장애가 발생합니다.
턱관절 디스크의 정상 위치
턱관절 디스크 위치 이상
입을 열고 닫는 동안 매끄럽게 움직여야 할 관절의 어긋남, 디스크의 위치 불안정이 관절 자체의 원인에 해당합니다. 입을 벌릴 때 소리가 나면서 입이 벌어지지 않는다거나 통증이 발생할 경우 디스크의 위치 불안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 근육통 부위-교근
대표적 근육통 부위-측두근
근육의 통증은 주로 턱을 움직이는데 사용하는 저작근에서 발생합니다. 입을 열고 닫는데 사용하는 교근과 측두근, 내측/외측 익돌근 등의 근육이 저작근에 해당하며 이 근육들의 장애가 발생한 경우 저작근 장애로 분류합니다. 보통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이갈이, 딱딱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 턱관절 주변의 근육이 긴장하거나 무리를 한 경우 저작근 장애가 발생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크게 관절 자체와 주변 근육의 통증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두 원인은 상호 작용할 수 있어, 관절의 어긋남으로 인해 근육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원인을 잘 파악하기 위해 병력의 자세한 청취와 다양한 검사를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