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과 치료
턱관절 장애의 진단은 병력 청취 및 임상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턱관절 장애의 진단은 병력 청취 및 임상검사와 영상 검사를 통해 이루어 집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병력 청취로 발병 시점부터 언제 증상이 심해지는지 어떤 식으로 진행 되었는지를 잘 듣고 원인을 판단해야 합니다.
임상 검사를 통해 불편한 부위가 관절에 해당하는지, 근육에 해당하는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접 손으로 촉진하고, 입을 벌리는 범위와 궤적을 관찰하면 디스크의 위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촉진과 개구량의 측정
만약 관절 부위의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면 치과용 파노라마 엑스레이를 통해 관절면의 뼈를 관찰합니다. 드물게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파노라마 상에서 납작한 관절면을 볼 수 있으며 CT를 촬영한다면 병의 진행 여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엑스레이-정상 턱관절
파노라마 엑스레이-턱관절 골흡수
CT를 통한 턱관절 형태 파악-비정상
CT를 통한 턱관절 형태 파악-정상
이와 같은 검사와 진단을 통해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파악되면 해당 원인에 맞추어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턱관절 장애의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턱관절부위가 무리 하지 않도록 조심하는데 있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거나, 질긴 음식을 먹지 않고,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환자 교육을 실시합니다.
통상 가벼운 근육통의 경우에는 물리치료와 진통제, 근 이완제 처방 만으로 호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외에 턱관절 디스크의 위치가 불안정한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안정화 장치를 쓰거나, 현재 위치에서 적응 시키는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만성 통증으로 진행된 경우에는 좀더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외선 조사기
저출력 다이오드 레이저
저주파 자극기
저주파 자극기를 통한 근육 이완
Ethyl Chloride spray
분사 신장 요법
턱관절 안정화 스플린트
턱관절 안정화 스플린트
연세 영훈 치과는 턱관절과 주변 근육의 통증과 불편감을 완화 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비하였습니다. 저출력 레이저와 저주파 자극을 통해 근육을 이완 시키고 통증을 감소 시킵니다. 개구제한이나 근긴장이 심하신 환자 분들께는 분사신장 요법을 통해 통증을 조절해 드립니다. 관절이 편안한 위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 안정화 스플린트를 통해 편한 턱관절 위치를 찾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