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암 설측 교정
앞니 각도를 지키는 레버암 설측 교정으로 옥니를 예방합니다.
발치 교정에서 과도한 앞니의 견인이나 각도 조절 실패로 옥니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연세 영훈 치과는 뿌리 중심에 힘을 가해 치아의 옥니를 예방하는 레버암(lever-arm) 설측 교정을 통해 옥니 걱정 없는 설측 교정을 선보입니다.
레버암(lever arm)설측 교정은 입천장으로 길게 내려오는 특수 제작 와이어를 통해 치아의 뿌리 중심에 힘을 가하도록 조절하는 설측 교정 기법입니다. 기존의 일반 설측 발치 교정에 비해 치아 머리에 작용하는 회전력이 작아 치아 각도 조절이 용이합니다.
앞니 각도의 정밀한 조절을 통해서 뿌리가 이동하면 뿌리를 둘러싼 잇몸뼈도 같이 움직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잇몸뼈 돌출 환자분들의 발치 교정시에 앞니 각도 조절은 필수적입니다.
일반 설측 교정의 경우 앞니 머리 부위에 회전력이 발생하여 앞니를 견인할 때 각도의 조절 능력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옥니 발생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뿌리 중심에 힘을 주기 위해 레버암을 사용하게 되면 머리 부위에 작용하는 회전력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앞니의 각도 조절이 더 용이해지고 발치 교정시에도 옥니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뿌리의 이동으로 잇몸뼈도 함께 이동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옥니 걱정 없는 레버암 설측 교정의 과정 1
설측 교정시에 앞니 각도의 조절을 용이하기 위해 레버암을 사용하였습니다. 발치 공간을 닫는 동안 앞니 머리 쪽의 회전력을 감소 시켜 옥니를 예방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입천장 부위에 미니스크루를 식립하여 폐쇄 동안 견인량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공간이 폐쇄 후 위 사진에서 보듯이 상악 치열의 앞니 각도가 적절하게 유지 되었습니다. 상악 치아의 각도 α 를 심미적인 범위 안으로 잘 조절 하는 것이 레버암 설측 교정의 목표 입니다. (치료 기간 2년 7개월)
옥니 걱정 없는 레버암 설측 교정의 과정 2
돌출을 해결 하기 위해 발치 교정을 시행한 다른 경우 입니다. 설측 교정 시에는 앞니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 더욱 주의를 가울여야 합니다.
발치 공간을 폐쇄하면서 앞니 각도를 정상적으로 유지 하기 위해 레버암 설측 교정을 시행하였습니다. 비슷하게 앞니 견인량을 조절 하기 위해 미니스크루를 식립하였습니다.
공간이 모두 폐쇄되었고 앞니의 적절한 각도 α 를 유지 하였습니다. (치료 기간 2년 10개월)
옥니 걱정 없는 설측 교정의 과정 3
역시 앞니 각도를 조절하기 위해 레버암을 사용하였고, 미니 스크루 없이 공간 폐쇄를 진행하였습니다. 앞니를 당기는 양에 따라서 미니스크루는 심기도 하고 없이 진행하기도 합니다.
레버암 설측 교정을 이용해서 공간 폐쇄를 진행하였습니다.
윗턱 앞니 각도가 잘 유지 되어야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앞니 돌출과 개방교합이 해결되었고 앞니 각도 α가 양호하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치료 기간 2년 11개월)
모든 교정 치료 시에는 통증, 우식, 치주 질환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정기적인 내원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만큼 꼼꼼하고 안정적으로 교정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